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투자회사

by 포타나 2023. 2. 4.

리츠의 개념

Real Estate Investment & Trusts의 줄임말로 REITs(리츠)라고 칭하며 불특정한 투자자들에게 돈을 모아서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한 지분 등에 투자하고 투자에서 생긴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분해주는 회사나 투자신탁을 일컫는다. 리츠를 통해서 투자자들은 부동산에 직접 투자했을 때 부담할 수 있는 위험을 회피할 수 있고 일반적인 부동산 투자와 다르게 환금성이 높다. 하지만 원금을 보장받을 수 없고 원금의 손실 가능성이 존재한다. 

부동산-투자회사
부동산-투자회사


리츠의 종류

리츠의 종류는 투자 대상, 환매 가부, 자금모집 방법, 기한의 한정 여부, 회사 실체 존재 여부 등에 따라 나눌 수 있다. 투자 대상에 따른 분류는 모기지형 리츠, 지분형 리츠, 혼합형 리츠가 있다. 환매 가부에 따른 분류에는 폐쇄형 리츠와 개방형 리츠가 있다. 자금모집 방법에 따라서는 신탁형 리츠, 회사형 리츠로 나눌 수 있고 기한의 한정 여부에 따라서는 기한부 리츠, 무기한 리츠가 있다. 마지막으로 회사 실체 존재 여부에 따라 실체형 리츠와 명목형 리츠가 있다. 실체형 리츠는 상근 직원이 있으며 자기관리 부동산투자회사가 실체형이다. 명목형 리츠는 상근 직원이 없으며 위탁관리 및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가 명목형이다.

 

리츠의 효과

리츠의 효과로는 기업 구조조정 수단, 부동산 시장 선진화 및 외화 유치 확대, 부동산 투자 기회 확대,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 투자의 유동성과 안전성 보완 등이 있다.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을 리츠를 통해 매매가 쉽게 함으로써 기업의 자금 유동성을 높여 기업 구조조정의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리츠는 주식회사 형태로 부동산 시장의 유동성을 높여 부동산투자에 따른 위험성을 줄일 수 있고 이는 외국 투자자들의 투자 확대를 촉진할 수 있다. 부동산은 주로 고액의 자본이 필요하여 소액의 투자자들은 부동산 투자가 쉽지 않은데 리츠를 통해서 소액의 투자자들도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리츠를 통해 투자자들은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지분형 리츠는 부동산 운영 시의 소득 이득과 부동산 처분 시의 자본이득을 모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부동산은 인플레이션 헤지가 가능함으로 투자의 안정성이 있으며 증권 형태로 되어 있기에 현금으로 바꾸기 쉽다.

 

부동산투자회사법

부동산투자회사는 회사 자본을 부동산 투자에 사용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만든 회사이다. 이러한 부동산투자회사는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맞게 설립 및 운영하여야 한다. 부동산투자회사의 종류에는 자기관리, 위탁관리,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가 있다. 자기관리 부동산투자회사는 투자와 운용을 직접 하는 회사이다.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는 투자와 운용을 자산관리회사에 위탁하는 회사이다. 부동산투자회사는 주식회사이며 이름에 부동산투자회사라는 용어가 들어가야 한다. 부동산투자회사의 설립 발기설립으로 하며 현물출자에 의한 설립은 안 된다. 설립을 위한 자본금은 자기관리의 경우 5억원 이상, 위탁관리 및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는 3억원 이상이 되어야 한다. 영업하기 위해서는 국토부 장관의 영업 인가를 받아야 하면 영업 인가 전에는 신주를 발행할 수 없다.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국토부 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최저자본금은 영업 인가 또는 등록한 날부터 6개월까지 자기관리는 70억원, 위탁관리 및 기업구조조정 부동산투자회사는 50억원 이상이어야 한다. 위탁관리 부동산투자회사는 명목형이므로 상근 임원 및 직원을 둘 수 없고 본점 이외의 지점을 설치할 수도 없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이용활동  (0) 2023.02.06
프로젝트 파이낸싱  (0) 2023.02.05
저당 유동화 개요 및 구조와 효과  (0) 2023.02.04
저당상환 방법  (0) 2023.02.04
부동산 금융 개념과 부동산 금융 종류  (0) 2023.0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