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 마케팅과 광고 활동

by 포타나 2023. 2. 9.

부동산 마케팅의 의미

부동산 마케팅이란 기업이 이윤을 취하기 위하여 부동산에 대한 고객들의 행동이나 태도를 유도, 변경, 유지하게 만드는 활동들이다. 부동산 마케팅은 부동산 공급이 수요를 초과한 수요자 우위 시장에서 더욱 중요하게 된다.

부동산-마케팅과-광고활동
부동산-마케팅과-광고-활동

 

부동산 마케팅 환경

부동산 마케팅 환경이란 부동산을 둘러싸고 있는 부동산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말한다. 부동산 마케팅 환경은 미시적 환경과 거시적 환경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미시적 환경의 구성 요인으로는 고객, 경쟁업자, 정부 등이 있으며 기업 내부의 요인들을 말한다. 거시적 환경의 구성 요인으로는 정치적, 행정적, 경제적, 기술적 및 사회문화적 환경 등이 있으며 부동산의 외부적인 요인을 말한다. 미시적인 환경도 거시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므로 부동산 마케팅 환경은 거시적 환경에 더 집중하여 살펴보게 된다.

 

부동산 마케팅 전략

부동산 마케팅 전략은 무엇에 초점을 맞추는지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첫 번째로 틈새시장이나 표적시장 선점을 노리는 방식은 공급자 관점의 전략이고 두 번째로 고객의 심리나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소비자 행동이론 차원의 전략이 있고 세 번째로는 관계 마케팅으로 고객과 공급자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기는 전략이 있다.

 

시장점유 마케팅 전략

시장점유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 관점의 전략으로 STP전략, 4P Mix전략 등이 있다. STP전략은 Segmentation(시장 세분화), Target(시장 표적), Positioning(제품 차별화)을 뜻한다. 시장세분화는 고객의 특성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고 해당 시장에서 상품 판매지향점을 확실히 하는 것이다. 시장 표적은 세분된 시장에서 본인의 제품과 일치하는 수요집단을 찾거나 신상품을 계획하는 것이다. 제품차별화는 여러 경쟁자 속에서 본인의 제품을 어디에 위치시킬지 고민하는 전략이다. 4P Mix전략은 마케팅 믹스 전략이라고도 하며 Place(유통경로), Product(제품), Price(가격), Promotion and communication(홍보 촉진 및 의사소통)을 말한다. 유통경로 전략은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적정한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제품전략이란 부동산 상품의 설계 또는 구조물 배치 등을 차별화시켜 다른 상품보다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가격전략은 품질에 비해 저렴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홍보 촉진 및 의사 소통전략은 판매촉진, 광고, 홍보 등으로 잠정 고객들이 해당 상품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설득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말한다.

 

고객점유 마케팅 전략

고객점유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 관점의 전략으로 소비자와 심리 측면을 중요시한다.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기까지의 의사결정 단계를 주의(Attention), 관심(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으로 보고 각 단계에서 소비자 심리를 움직이고자 하는 방법이다.고객점유 마케팅 전략은 기존의 마케팅이 공급자의 일방적인 관점을 취했다는 반성에서 나온 전략이다.

 

관계 마케팅 전략

관계 마케팅 전략은 공급자와 수요자의 관계를 중시하는 전략으로 고객과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이는 기존의 마케팅 전략들이 고객과 공급자와의 관계를 일회적으로 생각한 것에 대한 반성으로 나온 전략이기도 하며 브랜드 문제와 관련이 있다.

 

부동산 광고 활동

부동산 광고란 광고주의 의도대로 광고의 대상물이 사용될 수 있게 정보전달 등을 하는 행위이다. 부동산 광고는 시간적, 지역적 제한이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대상물이 모두 다르기에 광고 내용이 개별성을 띤다는 특징이 있다. 부동산 광고는 어떤 목적으로 광고하느냐에 따라 계몽 광고, 특정 광고, 인명 광고, 기업광고 등이 있고 어느 매체를 통해 광고하느냐에 따라 텔레비전 광고, 라디오 광고, 신문광고, 교통광고 등등이 있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 가격과 가치 및 부동산 가격의 특징  (0) 2023.02.10
감정평가의 개념 및 분류  (0) 2023.02.10
부동산 관리 활동  (0) 2023.02.08
부동산 개발 타당성 분석  (0) 2023.02.08
부동산 개발의 분류  (0) 2023.02.07

댓글